본문 바로가기
이러쿵저러쿵

Data driven marketing - 마케터 직무 공부일지

by hustler 2021. 12. 13.
반응형

퍼포먼스 마케팅 마케팅 용어

퍼포먼스 마케팅이랑 무엇인가? 

 예전 마케팅은 모든 대중을 대상으로 많은 비용을 투자하여 마케팅을 하고는 했다. 대표적인 것이 옥외광고이다. 타임스퀘어에 몇 초 나오는 것 하나만으로도 엄청난 마케팅 효과를 누릴 수 있었다. 2021년 3월 12일 쿠팡은 미국 뉴욕 맨하탄 타임스퀘어에 NYSE 상장을 기념해 전광판 광고를 진행했는데, 타임스퀘어 대형 전광판은 15분 광고 기준 1회당 최소 1300만원에서 2200만원을 호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타임스퀘어는 옥외광고의 탑 티어에 속해있기 때문에 아직까지 거대 기업에게는 유의미한 브랜드 홍보방법이지만, 정확한 타겟을 대상으로 물건을 팔거나 홍보하는 것에는 다소 비효율적인 방법이라고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물건의 한 부분을 칠한다고 했을때, 페인트통을 통째로 뿌리는 것과 붓으로 꼼꼼히 칠하는 것은 효율면에서 큰 차이가 난다. 이러한 마케팅을 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데이터이다.

MS AZURE를 통한 데이터 수집 및 처리

 현재 티스토리에도 google analytics를 연동하여 운영 중이다. 하지만, 티스토리에 GA를 연동시키는 것은 구매로 전환되는 액션이 없다는 것이 굉장히 큰 한계점이다. 구매가 이뤄지고 있는 쇼핑몰은 어떨까? 물건을 많이 팔수록 데이터가 점점 쌓일 것이다. 대표적인 예시가 쿠팡인데, 압도적인 구매 데이터를 바탕으로 정확한 타겟을 설정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데이터는 학습을 할 수 있는 문제집과 같다고 생각한다. 끊임없이 문제를 설정하고 그것을 해결해나가면서 보다 정확한 타겟팅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는다. 다만, 사람과는 달리 컴퓨터는 지치지 않는다. 따라서 문제집을 많이 줄수록 그것을 계속해서 소화해 내서 물건을 판매할 수 있다.

 우리가 일상생활 속에서 접하는 가장 밀접한 타겟팅은 알고리즘이다. 예를 들어, 여자친구와 나의 유튜브 화면은 아예 다른 양상이다. 내 유튜브 화면은 농구나 헬스 등 내 관심사로 가득차있지만, 여자친구의 유튜브 화면에는 농구공조차 볼 수 없다. 또한, 크롬을 통해 특정 쇼핑몰을 많이 들어가거나 내가 구매를 하려는 듯한 액션이 지속적으로 보이면, 내가 보는 웹사이트에는 그에 맞는 광고가 게재된다. 현재 내가 글을 쓰면서 참고하는 여러 블로그들에는 얼마 전 방문했던 마이프로틴의 광고가 가득하다.

 이러한 데이터를 통해 마케팅을 하는 데는 다양한 툴들이 필요한데, 아래는 패스트캠퍼스에서 쓴 채용공고에 나오는 7가지 데이터 분석 툴에 관한 글이다.

https://media.fastcampus.co.kr/knowledge/data-science/data-tool-7/

 

채용공고에 나오는 7가지 데이터 분석 툴 완벽 정리 (feat. 파이썬, R...)

코로나 시대로 진입하면서, 데이터 분석 직군에 대한 채용은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다. 채용공고에 가장 자주 등장하는 데이터 분석 툴 7가지. 각각의 데이터 분석 언어 또는 프로그램이 어떤 특

media.fastcampus.co.kr

 

반응형